최근 들어 국내 뿐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질환과 고혈압 관련 환자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50년까지 미국 성인의 약 61%가 심혈관질환을 앓게 될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나왔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심장질환 진료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 심근경색증 환자 수는 2022년 기준 13만2041명으로 2018년 대비 5년 새 19.6%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2023년 고혈합 환자수는 746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혈압과 콜레스테롤 관리는 필수입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심혈관질환 위험도 그만큼 높아진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높은 수치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입니다. 이는 건강검진 시 측정하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이 존재하며, 이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모든 콜레스테롤을 단순히 줄이는 것만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역할을 이해하고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HDL이 착한 콜레스테롤인 이유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내막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청소부같은 역할을 하는 일종의 콜레스테롤 운반체로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 위험을 크게 낮춘다고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이 쌓여 좁고 딱딱해진 혈관을 청소해 혈관을 통과하는 혈액의 압력을 줄이는 역활을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혈류 흐름이 방해를 받으면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데, HDL 콜레스테롤이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억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달라붙어 발생할 수 있는 동맥경화와 혈관이 좁아지면서 생길 수 있는 고혈압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은 크기는 작지만 20여 종의 항산화 효소를 갖고 있어 혈액 내에서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본래 산화된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막에 콜레스테롤을 쌓아 혈관을 좁고 막히게 하는데, HDL 콜레스테롤이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음으로써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모두 높으면 위험한 이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압까지 상승하는 이유는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막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이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기 위해 더 많은 압력을 가하면서 혈압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혈압이 높아지면 세게 흐르는 혈액에 의해 혈관에 상처가 생길수 있는데, 상처 부위에 다시 콜레스테롤이 축적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높아진 혈압이 다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악순환이 반복되며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가중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HDL 콜레스테롤 관리방법
1) 식습관 및 영양제 보충
HDL 콜레스테롤의 적정 수준은 40~59mg/dL 로 알려져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트랜스지방 및 포화지방같이 해로운 지방이나, 중성지방을 생성하는 주요 원인인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쌓이는 중성지방은 HDL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불포화 지방과 오메가3와 같은 건강한 지방, 식이섬유, 단백질, 항산화 물질 등이 많이 포함된 식습관을 유지하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좋습니다. 이런 영양소가 포함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아몬드, 호두, 닭가슴살, 양파, 마늘, 올리브오일,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2) 적절한 운동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데에는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HDL 콜레스테롤을 관리할 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하며,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편이라도 당장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지만 수치가 낮은 사람은 꾸준한 운동을 통해 관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3) 금연 및 절주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생성하는 등 HDL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금주를 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좁게 만들면서 심뇌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며, 심뇌혈관질환은 사망까지 직결될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이런 위험한 심혈관질환 막으려면, HDL 수치 적절하게 잘 관리하면서, 건강을 관리하여야 할것입니다.
이렇게 혈관과 혈액은 우리의 건강과 질병에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오메가3가 혈행관리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소중한 내 몸을 위해 고품질의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한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여 복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콜레스테롤 걱정없는 고품질 노르웨이 물개 오일 (seal oil)로 만든 제폼이 한국에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프리미엄 셀올예 ( selolje )는 깨끗한 노르웨이 그린란드 바다에서 서식하는 자연산 하프 물개 (하프 물개=Harp Seal Oil=하프물범 모두 같은 말)로 만들어졌으며,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7, 오메가9, DPA, 비타민E 및 비타민 D까지 포함하고 있는 최고급 영양제입니다. 35년 이상 노르웨이 관광객 히트상품으로, 일 2캡슐로 한국 식약처의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기준을 통과한 세계에서 유일한 제품입니다.
또한 프리미엄 셀올예는 아래와 같이 식약처 인정 6중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부설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을 정밀검사를 통하여 납, 카드뮴, 수은 검출이 0.0 으로 인정받았으면 대장균군 검사도 음성으로 나와서 중금속 및 대장균군은 걱정 하지 않고 안심하고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품질 오메가3(EPA 및 DHA 함유유지) 제품을 섭취하고 싶으신 분.
혈중 중성지질의 개선이 필요하신 분
원활한 혈액순환을 원하시는 분
혈행 건강과 뼈 건강을 동시에 챙기고 싶으신 분
비타민 D, E 섭취가 필요하신 분
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해구신 성분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에는 표기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구신이 함유되어 있다고 표기되어 있는 건강 식품을 구매하실 때는 해당 제품 및 원료를 수입한 국가의 상공회의소 인증서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톡톡 혹은 070-7954-2313으로 구매상담을 하시면 전문 상담과 다양한 혜택을 누릴수 있으니 꼭 상담 부탁드립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norway-harpseal/products/8719514091